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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STAINABILITY

환경경영 정책

1. 개요

가. 제정목적

현대로템은 환경친화적 경영을 통해 환경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사업활동 및 가치사슬 전반의 부정적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 환경정책을 제정한다.

현대로템 환경경영방침

1. 환경을 기업의 핵심 성공요소로 인식하고 능동적인 환경경영을 통해 기업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행한다.

2. 기후변화 대응을 위하여 이행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행 성과를 평가한다.

3. 제품의 개발, 생산, 판매,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자원과 에너지의 지속가능한 사용과 오염물질 저감에 적극 노력한다.

4. 협력업체의 환경경영 활동을 적극 지원하며 친환경 공급망 정책 이행을 위해 필요한 기준을 수립 및 이행한다.

5. 국내외 환경 법규와 협약을 준수하며 환경경영 추진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수립 및 이행한다.

6.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자연환경 보존하도록 노력한다.

7. 환경경영 성과를 기업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공개한다.

나. 적용범위

이 환경경영 정책은 전세계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현대로템 및 그 소속의 모든 회사, 사업 단위에 적용된다. 현대로템은 모든 협력사, 계약 파트너 등 공급망이 환경경영을 위하여 이 환경경영 정책을 준수할 것을 권고하고 그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현대로템은 각 국가의 환경 관련 법령 및 규제 등을 본 정책에 앞서 우선적으로 준수하며, 현지 국가의 환경 관련 법령 및 규제 등에서 다루고 있지 않거나, 특별한 조항을 두고 있지 않는 경우에는 본 정책에 따라 환경경영 업무를 수행한다.

① 공급망

현대로템은 [공급망 행동규범], [공급망 진단기준]에 따라, 공급망의 환경경영성과 및 리스크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고위험 공급망 또는 사업관계 상 상당한 영향력을 주고받는 공급망을 대상으로 환경경영 체계 구축을 지원한다. 또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제품(원부자재) 및 서비스 구매를 확대하며, 공급망과 친환경제품 개발/생산을 위한 협력생태계를 구축한다.

친환경 구매

현대로템은 제품의 환경성을 개선한 환경표지 인증 제품,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한 저탄소 인증 제품, 우수한 품질을 확보한 재활용 인증 제품 등 친환경 제품 구매를 확대해 나간다. 또한, 환경경영시스템 구축/운영하는 등 친환경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거나, 녹색기술, 녹색사업 등 친환경 전문성 인증을 획득한 협력사를 발굴 및 관리한다. 특히 전과정(Life Cycle) 관점에서 친환경 원부자재 조달을 위해 다음의 역할을 수행한다.

a. 현대로템의 환경 관련 요구조건이 원부자재 설계/개발 단계에 반영되는지 확인

b. 원부자재 생산 과정에서 환경 오염 등 리스크 요인이 통제되는지 확인

② 사업장

현대로템 생산 및 판매 사업장은 국제적으로 공인된 표준 또는 국가 단위의 지침 등을 바탕으로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함과 동시에, 환경영향 개선 및 환경오염 저감을 위한 내부규정을 도입하여 지속적 성과개선 활동을 추진한다. 또한, 환경영향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는 주요 생산 및 판매 사업장은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제3자 인증 획득을 추진한다.

③ 유통망

현대로템은 원재료, 재공품뿐만 아니라, 최종 생산제품 등의 물류 및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저감하기 위해 노력한다. 에너지 효율이 높거나,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물류 및 운송망을 지속적으로 확대함과 동시에, 물류 및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폐기물, 폐수, 기타 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대내외 협력 활동을 마련한다.

④ 제품 및 서비스

현대로템은 제품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를 기반으로 제품 단위별 원재료 투입 및 제품 생산/유통, 폐제품 회수 및 재활용까지 환경영향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전과정 환경영향 개선 활동을 추진한다. 또한, 저탄소/재생에너지 사회로 전환을 위해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주력함과 동시에, 재활용 관점에서 제품 및 서비스의 디자인과 설계를 강화한다.

⑤ 판매 및 마케팅

현대로템은 제품 브랜드 전략에 친환경 요소를 반영하고, 해당 브랜드 전략과 연계된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을 추진한다. 친환경 제품 브랜드 강화를 위해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활동을 수행하며,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성과를 대외공개하여 확산/전파한다.

⑥ 제품의 재활용

현대로템은 폐제품의 순환적 사용을 고려하여 제품을 설계 및 개발한다. 생산자책임에 입각하여 폐제품의 재사용 및 재활용 비율 확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⑦ 인수 및 합병

현대로템은 인수 및 합병 시 환경 실사 프로세스를 운영한다. 인수 및 합병 대상 조직의 환경 관련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뿐만 아니라,환경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잠재된 부정적 환경영향을 검토한다. 컴플라이언스 리스크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마련하며, 환경영향 검토 결과는 인수 및 합병 조직의 가치산정 기준에 반영하는 등 환경영향 완화 활동을 추진한다.

⑧ 기타 (신사업 및 프로젝트 투자 등)

현대로템은 상기에 언급한 범위 외, 신사업 진출, 신규 프로젝트 추진, 기타 대내외 투자활동에 있어 환경영향 및 리스크를 파악 및 개선하는 절차를 운영한다.

다. 이행방안

현대로템의 환경경영은 1) 환경 관련 법령 및 규제 등의 준수, 2) 환경경영 이행을 위한 정책 선언, 3)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및 관리규정 도입, 4) 환경성과 모니터링, 5) 리스크 발굴 및 과제 추진, 6) 지속적 환경성과 개선활동으로 운영된다. 환경경영 관련 조직은 주기적으로 법령의 제개정, 사회 및 기업환경의 변화 등을 반영하여 해당 이행방안을 고도화해 나간다.
2. 기본원칙

현대로템은 자연자본을 보호하고 탄소중립 및 에너지 전환,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 개발, 순환경제 활성화, 친환경 사업장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현대로템은 환경경영을 추진하기 위해 환경 요소별 다음과 같은 기본원칙을 정의한다.

가. 원부자재

현대로템은 제품 및 서비스 생산에 투입되는 원부자재를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천연자원의 불필요한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한다. 또한, 불법적인 방식으로 자연자본을 훼손시키거나, 환경오염을 유발하면서 생산된 원부자재가 있는지 모니터링해 나간다.

① 원부자재 사용 효율화

제품 및 서비스 생산 공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원부자재 투입을 최적화하며, 사업전략, 생산일정, 재고관리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계획 생산 아래 원부자재를 관리한다.

② 생산 폐기물 재투입

원부자재 투입 후 발생하는 철, 알류미늄 등 금속류 폐기물, 폐목재 및 페지 등 기타 폐기물 및 부산물 등은 자체 생산공정에 재투입하거나, 재활용 가능한 타산업 및 외부시설로 이관/판매한다.

③ 원부자재 생산지 점검

친환경 방식으로 생산되거나,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원부자재 사용을 장려한다. 또한, 자연자본을 훼손하며 생산되는 원부자재를 추적하며, 상당한 위험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④ 생물다양성 보호

원부자재의 구매/조달 및 사업 전반에 걸쳐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시행한다.

⑤ 산림파괴 예방

원부자재 구매/조달 등을 포함하여 사업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림파괴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사업 과정에서 그 부정적 영향이 미칠 수 있다면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산림파괴 예방 정책을 마련하고 시행한다.

나. 에너지

현대로템은 친환경 에너지 기반 생산체계 구축,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투자, 친환경 제품 확대, 수소 활용 등 가치사슬 전반의 에너지 전환을 선도한다. 또한, 에너지 효율 과제 발굴 및 이행, 에너지 절감 캠페인 등 일상의 에너지 절약 활동을 지속 추진한다. 현대로템 각 계열회사는 에너지 절감 및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하여 RE100 등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 여부를 포함하는 구체적인 에너지 관리 정책을 마련하고 시행한다.

① 에너지 절감 추진

에너지 효율이 저하된 노후시설 교체, 에너지 고효율 설비 도입, 에너지 사용량 최소화를 위한 친환경 공법 개발 및 적용, 에너지 캠페인 시행 등 에너지 사용량 절감 활동을 추진한다.

② 재생에너지 도입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설치, 재생에너지 인증서 구매, 발전사와 전력공급계약 등 사업장 여건을 고려한 재생에너지 솔루션 적용을 고려하며, 청정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기술 개발과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③ 에너지 관리 시스템 운영

에너지 및 온실가스 모니터링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며, 시스템 상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에너지 관리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다. 용수

현대로템은 지속가능한 물 환경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용수 저감 및 재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물부족이 심각한 지역을 중심으로 용수 저장량 확대를 위한 저수시설 운영을 적극 고려한다. 또한, 공업용수 외 상수지역의 물 고갈 리스크를 파악 및 개선을 위한 대내외 활동을 추진한다.

① 용수 재활용

수자원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용수를 아껴쓰고, 재사용하고, 재활용하는 3R(Reduce, Reuse, Recycle) 활동을 지속하며, 폐수 무방류 설비 및 정화 설비 등 폐수 배출을 최소화한다.

② 용수 저장

사업장 내 저수시설 등을 통해 용수 저장이 가능하도록 하며, 우수 등을 관리/저장할 수 있도록 집수설비 및 배수로를 설치/운영한다.

③ 상수지역 점검

물부족 및 고갈 위험 지역에 위치한 사업장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사업장 운영에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 물부족 및 고갈 위험 지역 보호활동을 추진한다.

라. 온실가스

현대로템은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Net Zero 목표 달성을 위해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마련하고, 단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하며, 사업 현황을 고려하여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탄소흡수/상쇄 활동 등을 포함하는 온실가스 관리 및 탄소중립 추진 정책을 수립 및 이행한다.

① 사업장 감축

재생에너지 전환, 에너지 효율화, 청정수소에너지 등을 활용하여 탄소중립을 달성한다. 또한, 친환경 스마트팩토리 등 제조 기술 고도화 및 플랫폼 혁신으로 탄소중립 생산 거점을 구현한다.

② 공급망 감축

공급망 탄소중립 지침 개발, 탄소중립 실천 유도, 공급망 특성을 고려한 감축활동을 수행한다. 특히, 원부자재 협력사와 공동으로 공급망 감축을 위한 재활용/신소재 확대 사업을 추진한다.

③ 제품 및 서비스 감축

친환경 제품 전용 플랫폼 및 기술 개발, 친환경 제품 위한 인프라 확대,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보급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 사용으로 인한 배출가스/온실가스를 감축한다.

마. 폐기물

현대로템은 사업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이고,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를 위하여 폐기물 관리 및 재활용 정책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① 폐기물 처리 추적관리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은 적법하게 처리 및 추적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에서 정한 절차 등에 따른다.

② 폐기물 재활용 향상

사업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종류와 양에 따라 최적의 처리방법을 결정한다. 이를 통해, 매립/소각되는 폐기물 비율을 최소화하며, 폐기물의 재활용율을 향상한다.

③ 폐기물 재자원화

제품 생산 과정에서 매립/소각 비율이 높은 폐기물을 발굴하고, 이를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로 재탄생시켜 가치를 창출하는 업사이클링 생태계를 조성한다.

바. 폐제품

현대로템은 제품의 설계 단계부터 재활용 가능 여부를 고려하는 등 재활용 가능성을 향상시키며, 고객의 올바른 폐제품 처리를 유도하기 위해 폐제품 처리 방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① 폐제품 회수 정보 제공

고객이 폐제품을 적법하면서도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며, 폐제품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② 폐제품 재활용

수명이 다한 제품의 재활용율을 높이기 위한 설계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개발 추진한다.

사. 환경오염물질

현대로템은 대기오염물질, 수질오염물질 등의 배출을 저감하여 자연환경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고객 및 임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현대로템은 국가별 환경 관련 법령 및 규제 등에 기반하여 환경오염물질의 발생 및 배출을 관리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시행한다.

① 대기오염물질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먼지(TSP)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을 모니터링하며, 법적 허용치 이하로 관리하기 위해 대기오염물질 저감설비 투자 및 신기술 도입을 추진한다.

② 수질오염물질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BOD), 총유기탄소량(TOC), 부유물질량(SS) 등 수질오염물질의 배출량을 모니터링하며, 법적 허용치 이하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설비를 설치 및 운영한다.

③ 토양오염물질

카드뮴, 불소, TPH 등 토양오염물질로 인한 토양오염 여부를 모니터링하며, 오염토양 발생 예방을 위해 주기적 점검, 설비 및 공정 개선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한다.

아. 유해물질

현대로템은 사업 과정에서 사용되거나 제품에 함유된 (유해)화학물질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해관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유해물질 사용 저감 및 위해성 관리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한다.

자. 지역사회

현대로템은 회사 및 근로자들이 지역사회의 구성원임을 인식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 있어 환경 문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며 이를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여 이행한다. 현대로템은 환경에 관한 정보를 지역사회에 공개하고 지역사회의 의견 반영 및 이해관계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위하여 필요한 절차를 마련한다.
3. 추진체계

가. 거버넌스

① 책임 (경영진 역할)

현대로템은 최고의사결정권자 또는 주요 의사결정권자가 참여하는 경영회의체 등을 통해 환경경영 리스크를 관리 및 성과개선 활동 전반을 감독하도록 한다. 경영회의체의 주요 역할은 환경경영 리스크 검토, 환경경영 추진성과 점검, 환경경영 리스크 대응방안 논의, 그 밖에 환경경영의 확산/전파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 등으로 한다. 중장기 환경경영 전략, 주요 설비투자 계획 등 환경경영 관련 의사결정을 위하여 이사회 또는 산하 위원회에 대한 보고 또는 그 승인 절차가 필요한 경우, 해당 절차를 거쳐 구체적인 방안을 이행한다.

② 이행 (전담조직 역할)

현대로템은 환경경영 이행 전담조직을 두어 관련 업무를 수행하도록 한다. 환경경영 전담조직의 주요 역할은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및 운영, 환경자본 보호 및 복원, 사업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배출관리를 위한 정책 마련 및 시행, 환경 리스크 파악 및 개선, 환경경영 확산/전파, 환경 관련 고충 접수와 처리, 기타 대외협력 활동 등으로 한다. 또한, 전담조직은 설계/연구/개발, 구매, 생산, 판매 조직 등과 협력함으로써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

나. 교육 및 확산

① 환경교육

현대로템은 임직원 및 기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환경경영 교육 실시하며, 이를 통해 환경경영 필요성에 관한 인식 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환경경영 교육을 통해 임직원이 업무수행 과정에서 친환경적 사고방식을 갖추도록 유도한다.

② 대외협력

현대로템은 환경경영 추진의 효율성 제고, 환경경영 성과 효과성 향상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외부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환경경영 체계 구축에 관한 전문성,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경영 체계를 강화한다.

다. 커뮤니케이션

① 정부기관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환경경영 성과를 공유하며, 정부정책 방향을 확인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또한, 국가별 환경 관련 법령 및 규제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준수한다.

② 주주 및 투자자

주주 및 투자자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환경경영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지속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투자확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③ 공급망

환경경영 추진에 관한 노하우와 경험을 공급망과 공유하며, 가치사슬 전반의 환경가치 창출을 위해 공급망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한다.

④ 고객

제품 및 서비스의 환경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접점채널을 통해 수렴한 의견은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과정에 반영한다.

⑤ 지역사회

사업운영으로 인한 환경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지방단체, 민관협의체 등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며, 지역사회가 제기하는 고충을 파악 및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⑥ 임직원

환경경영정책을 공유하고, 환경교육을 통해 임직원의 환경경영 인식을 개선한다. 환경성과 개선에 관한 의견은 환경경영 추진 시 반영한다.

라. 성과관리

① 성과목표 설정

현대로템은 사업운영으로 인해 상당한 환경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에 대해, 중장기 성과목표를 설정한다. 중장기 성과목표는 배출 및 사용 데이터 전망치(Business As Usual) 뿐만 아니라, 대외경제 상황, 정부정책 방향, 내부 사업전략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② 이행현황 점검

현대로템은 중장기 성과개선 목표 이행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목표 대비 이행률뿐만 아니라, 목표 달성을 위해 추진한 활동의 효과성, 목표 이행과정의 애로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한다. 필요 시,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성과개선 목표를 조정한다.

③ 경영진 성과평가

현대로템은 중장기 환경 성과개선 목표 및 이행현황을 경영진 성과평가지표(KPIs)에 반영하여 관리한다. 경영진 성과평가에는 환경 성과개선 외, 국내외 주요 ESG 평가결과, 내부 ESG 개선과제 추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4. 부칙

① 본 환경경영 정책은 2022. 08. 30부로 시행한다.

② 본 환경경영 정책은 국문 및 영문으로 작성되며, 국문본과 영문본 사이에 불일치가 있을 경우 국문본이 우선한다.

□ 환경경영 정책 관련 문의

관리자 연락처

E-mail: Sustainability@hyundai-rotem.co.kr

유선: +82-31-8090-8425

팩스: +82-31-596-9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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