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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솔루션

신호

국내 최초 철도시스템 수출을 이뤄낸 현대로템은 승객의 안전수송을 보장하기 위한 신호시스템 기술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최적화된
열차 운영을 보장하는
신호시스템을 제공

현대로템은 도심형 철도 및 경전철에 적용하여 완전 무인 열차 운행이 가능한 KTCS-M 신호시스템과 유럽형 ERTMS/ETCS Level 2,3와 상호 호환 운영이 가능한 KTCS-2, 3 신호시스템 등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TCS-M
신호시스템

KTCS-M은 무선(Wi-Fi, LTE-R) 통신을 기반으로 실시간 열차 위치 정보를 송/수신하여 열차 운행 간격 제어와 완전 무인 열차 운행이 가능한 열차 제어 시스템입니다. RF-CBTC 기반의 열차 제어 시스템으로 이동폐색제어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운전 시격 단축, 선로 용량 증대가 가능합니다.

주요 특징
국내 RF-CBTC 표준 규격(KRS 규격) 및
국제 규격 만족
차/지상 신호시스템 SIL 4 인증 획득
완전 무인 열차 운행 (GoA 4) OATP/OATO 및 SDOU 통합 구조
(SIL 4인증 SDOU 장치 통합)
안전 운행을 원칙에 따른 열차 속도 제한 열차 과속 보호, 속도 계산, 열차 이동방향 감시
열차 롤백, 이동 장애, 영속도 및 무결성 위배 검지 열차 출입문 연동 제어
WATP

WATP

OATP/OATO

OATP/OATO

SIL4 인증서(WATP)

SIL4 인증서(WATP)

SIL4 인증서(OATP)

SIL4 인증서(OATP)

KTCS-2
신호시스템

KTCS-2은 ETCS/ERTMS Level2 규격을 적용한 일반 및 고속 열차용 신호 제어 시스템입니다. KTCS-2는 규격에 따른 상용 및 비상 제동 프로파일을 적용하여 열차 안전운행을 지원합니다. 차/지상 간 LTE-R 통신을 통해 열차의 이동권한 제어 및 열차 위치를 결정합니다.

주요 특징
국내 영업 노선 적용 규격
(Subset 026 2.3.0d)에 따른
시스템 개발 및 SIL 4 인증
유럽형 ERTMS/ETCS Level 2와
상호 호환 운영 가능
국내 최초 ETCS L2 시스템 고속조건
(350km/h) 현차시험 수행
LTE-R을 이용한 차/지상 간 무선통신
이중계 구성 기반 높은 가용성 2 out of 2 안전 구조
STM (TVM 430, ATS) 모드 지원
KVC

KVC

RBC

RBC

SA 인증서

SA 인증서

KTCS-3 + ATO
신호시스템

KTCS-3 + ATO은 ETCS/ERTMS Level 3 규격을 적용한 일반 및 고속 열차용 신호 제어 시스템입니다. KTCS-3은 고정 폐색 제어 방식이 아닌 이동 폐색 제어 방식을 이용하여 열차를 제어합니다. 실시간 열차 위치 결정이 가능해져 운전 시격 단축 및
선로 용량, 수송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KTCS-3 + ATO는 GoA 2 수준의 자동 운전을 지원합니다.

주요 특징
유럽 표준 일반/고속 열차제어시스템 규격 만족 이동폐색제어 및 RBC 기반 무선통신 방식 열차 제어
차상 장치 내 열차 무결성 및 위치 검지 수행 스케줄 준수 및 에너지 최적화 운행
국내 최초 일반/고속 열차의 자동운전

자동운전 동작 프로세스

DMI 현시 화면

ETCS Level 1
신호시스템

ETCS Trackside 시스템(LEU and Balise)은 ETCS-Level 1 규격을 만족하는 선로변 장치로 유럽 및 기타 노선의 상호
운영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시스템입니다. 신호 감지 및 신호정보 계산을 통해 ETCS 텔레그램을 전송해 안전한 열차 이동을 지원합니다.

주요 특징
LEU - 콤팩트한 사이즈로 설치 및 관리 용이
- Subset-036 (Interface ‘C1’ and ‘C6’) 만족
- 전환 가능한 텔레그램(수동 및 원격에 의한 텔레그램 전환)
Balise - 최대 500 Km/h 급 고정 또는 가변 발리스
- Subset-036 (Interface ‘C1’ and ‘C6’) 만족
- Subset-085 (Interface ‘A1’ and ‘A4’) 만족
-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한 텔레그램 프로그래밍 가능
프로그래밍 도구 - 유선/무선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모두 지원
- 사용자 터미널을 통한 편리한 프로그래밍 가능
LEU

LEU

Balise

Balise

프로그래밍 도구

프로그래밍 도구

BTM &
BTM 안테나

국내 최초, 국내 유일 국산 BTM 및 BTM 안테나 독자 모델을 개발하였습니다. BTM 및 BTM 안테나는 지상에 설치
Euro Balise를 구동하기 위한 텔레파워링 기능을 하며, Euro Balise에서 전송하는 텔레그램 정보를 해석하여 차상 신호장치로 전송합니다. 777개의 호환성 시험 케이스를 완료하였으며 안정성을 인정받아 SIL 4 안전성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주요 특징
국내 최초 BTM 및 BTM 안테나 국산화 BTM 및 BTM 안테나 단독 공급 가능
ETCS 표준 호환성 시험 규격 (Subset-036, 085)에 따른 호환성 성능시험 완료
BTM

BTM

BTM 안테나

BTM 안테나

SIL 4 인증서

SIL 4 인증서

호환성 시험 보고서

호환성 시험 보고서

ATC/ATO
신호시스템

ATC/ATO 시스템은 지상 궤도회로 및 지상설치구조물과 인터페이스를 하여 자동열차보호 (ATC)와 자동열차운전(ATO)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ATC/ATO 시스템은 운행 속도제한 값을 수신 및 해독하여 열차과속보호제어를 하며, 역간 속도프로파일을 통한 자동열차 운행 및 정위치정차를 제어합니다.

주요 특징
ATC 아날로그 속도 코드 방식 RF-CBTC 방식 확장 고려 설계
(확장 후 ATC, RF-CBTC 구간 모두 운행 가능)
고효율 운행패턴을 적용한 에너지 저감모드 지원 차상 ATC/ATO 장치는 편성당 이중계 구성

ATC/ATO 장치

SDOU
(Speed Distance Operation Unit)

SDOU는 열차의 속도/거리 연산 및 보정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장치입니다. 슬립/슬라이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SDOU 알고리즘을 통해 오차를 보정하여 정확한 열차의 속도/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속도/거리 연산 및 보정이 가능하도록
SIL4 인증된 SDOU 장치 개발 및 적용
SDOU를 통해 정확한 속도 및 이동거리 계산 기능

SDOU 시스템

SDOU 미사용

SDOU 사용

트램 차상/지상
신호시스템

트램 차상/지상 시스템(ATP)은 트램 차상/지상 ATP 장치로 도로 교통 신호와 연계하여 운영하며 이동권한 및 진로 설정, 위치
추적 및 감시 기능을 수행합니다. GPS를 이용해 트램의 속도 및 위치를 보고하며, 이동 권한에 따라 생성된 거리 및 속도 제한 프로파일을 통해 안전 제동을 체결, 트램이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특징
2 out of 2 & Redundancy Fail-Safe Output Control
자가 진단 및 휠 사이즈 보정 가능 도로교통 신호 인터페이스
이동 권한 및 진로 설정 감시 기능 수동 선로전환기 제어 기능
열차 무결성 감시 및 출입문 제어
TRAM WATP

TRAM WATP

TRAM OATP

TRAM OATP

수행실적

카자흐스탄 알마티 메트로 1호선 신호
카자흐스탄 알마티 메트로 1호선 신호 2-2단계
수주년도
2021년
내용
2022년 준공
비고
-
코레일 전라선 KTCS-2 차상 신호 시범 사업
수주년도
2020년
내용
2023년 준공 예정
비고
-
코레일 일산선 KTCS-M 신호 시범 사업
수주년도
2020년
내용
2023년 준공 예정
비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