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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고속전철

최대속도430km/h

최대수송능력515석

제품정보

풀 라인업 구축

현대로템은 국산 상용고속열차인 KTX-산천을 개발한 데 이어 430km/h급 차세대 동력분산식 고속열차(HEMU-430X)의 개발에 성공, 260km/h-320km/h-430km/h에 이르는 고속전철 풀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동력집중식, 동력분산식 고속전철 라인업을 모두 갖추어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동력분산식 고속전철

현대로템의 동력분산식 고속전철은 추진장치가 분산 배치돼 기존 동력집중식 차량 대비 향상된 수송능력을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넓어진 차폭으로 승객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고/저상 겸용 승강문을 채택해 노선 적응력이 뛰어난 차량입니다.

속도대별 라인업

260km/h

320km/h

430km/h

구분 EMU-260 EMU-320 HEMU-430X
최고 속도 260km/h 320km/h 430km/h
궤간 1,435mm 1,435mm
차량 치수 제어차 : 26,250×3,150×4,000(mm)
동력차 : 23,500×3,150×4,000(mm)
25,500 / 23,500×3,100×3,700(mm)
차체 재질 Aluminum Aluminum
중량(편성 중량) 318t 437t 317t
중량(편성 정원) 381석 515석 6량 : 160석, 8량 : 465석
신호 시스템 ATC / ATS / ATP ATC / ATS / ATP
대차 볼스터리스 방식 볼스터리스 방식

수행실적

경부고속전철 KTX-I
경부고속전철 KTX-I
수주년도
1994년
내용
2003년 납품 완료
비고
920량(20량 편성)
KTX-산천
KTX-산천
수주년도
2006년
내용
2010년 납품 완료
비고
240량(10량 편성)
KTX-산천(호남선)
KTX-산천(호남선)
수주년도
2012년
내용
2015년 납품 완료
비고
220량(10량 편성)
KTX-산천(원강선)
KTX-산천(원강선)
수주년도
2014년
내용
2017년 납품 완료
비고
150량(10량 편성)
KTX-이음(EMUI-260)
KTX-이음(EMU-260)
수주년도
2016년
내용
2021년 납품 완료
비고
114량(6량 편성)
KTX-청룡(EMU-320)
수주년도
2016년
내용
2024년 납품 완료
비고
16량(8량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