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번째로 개발한 新고속전철 공개
현대로템, 세계 4번째로 개발한 新고속전철 공개
- 국내기술로 세계 4번째로 시속300km/h 新고속전철 KTX-II개발성공
- 10여 년간 추진된 범국가적 협업사업의 가장 성공적 사례
현대차그룹 중공업회사인 현대로템은 25일 국내기술로 개발한 新고속전철인
KTX-II의 제작을 완료하고 창원공장에서
이로써 우리나라는 일본, 프랑스, 독일에 이어 세계 4번째로 시속 300Km (최고속도 330km)의 고속전철을 독자적으로 제작, 운영 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고속전철 기술국 반열에 올랐다.
이날 공개된 KTX-II는 경부고속철도 건설을 계기로 국토해양부가 총괄하고 지식경제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정부부처와 현대로템을 비롯한 129개 기업, 학계, 연구소 등이 참여하여 개발된 한국형고속열차(HRS-350X)를 기본모델로 현대로템이 설계 제작하여, 처음으로 상업화에 성공한 것이다. 지난 96년 시작된 KTX-II개발을 위해 연구비만 2,558억원, 6,600여명의 연구개발인원이 투입됐다.
이번 新고속전철의 개발성공으로 고속전철의 기반기술과 해석기술 등 기술적 능력이 세계 일류수준으로 혁신되었으며, 우리나라의 철도기술 수준을 일거에 세계 상위권으로 진입시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교통연구원의 연구에 의하면 국내기술로 고속전철을 개발 생산함으로써 2020년 까지 수입대체 약 7조 5천억원, 예산절감 8천4백억원의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
아울러 독자적인 기술개발로 고속주행에 필요한 IT, 기계, 통신기술 등의 복합시스템기술을 일반철도, 도시철도, 경량전철 등에 적용이 가능하게 돼 철도산업의 비약적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新고속전철은 유선형 설계로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고 알루미늄 합금소재로 차체를 경량화하여 에너지효율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고속전철의 핵심부품인 고출력 유도전동기, 전력변환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 등을 국산화하는 한편 종합계측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열차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제고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新고속전철은 승객수요와 상관없이 20량 1편성으로 운행되는 기존의 KTX와 달리 승객수요에 따라 10량 1편성 또는 20량으로 탄력적인 운행이 가능하여 운영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되었다.
기존 고속전철의 단점으로 지적되어온 승객편의 설비도 대폭 개선 또는 신설하였다. 특히 넓은 좌석간격, 전좌석 회전시스템, 가족실, 장애인 전용 화장실 및 스넥바 등 각종 편의시설 등이 갖춰졌으며 무선인터넷 및 DMB방송 시청이 가능하여 더욱 안락하고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현대로템에서 설계, 제작한 KTX-II는 앞으로 6개월간 고속철도 운영사인 한국철도공사가 실제 운행노선에서 시운전을 거친 뒤 내년 하반기 호남선에서의 본격적인 상업운행을 시작으로 전라선, 경전선, 경부선 2단계 등에서 순차적으로 운행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이번 新고속철KTX-II의 출고로 세계철도시장에서 첨단기술력을 입증하게 됐으며 터키, 브라질, 호주 등 고속철도 도입을 추진중인 세계 여러 국가들로 수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KTX-II개발에 참여한 철도차량 부품회사들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게 되어 세계시장에 동반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KTX-II vs KTX 주요사양 비교
항목 |
KTX-II |
KTX |
비교우위 |
||
보유기술 |
국내설계 국내제작 |
프랑스설계 국내 일부제작 |
- 기술파급효과 - 해외수출 가능 |
||
운행속도 |
300km/h |
300km/h |
- 강력 모터 |
||
편성구성 |
10량/20량 중련1편성 |
20량 고정 1편성 |
- 경제적 운영 |
||
주
요
특
징 |
차체재질 |
알루미늄 압출재 |
마일드 스틸 |
- 경량화 |
|
의자 |
전좌석 회전식 |
특실만 회전 |
- 승객 안락성 |
||
의자간격 |
980mm |
930mm |
- 승객 안락성 |
||
편
의
시
설 |
스넥바 |
○ |
× |
- 승객 편의성 |
|
가족실 |
○ |
× |
|||
장애인 화장실 |
○ |
○ |
|||
무선 인터넷 |
○ |
× |
|||
DMB 방송 |
○ |
× |
|||
국산화율 |
87% |
58% |
- 국산화 율 |
[사진1] 신 고속철 KTX-II 외관
[사진2] 신 고속철 KTX-II 출고기념 테이프 커팅
[사진3] 신 고속철 KTX-II 레버 작동
[사진4] 신 고속철 KTX-II 내부 시승
[사진5] 신 고속철 KTX-II 내부 특실
[사진6] 신 고속철 KTX-II 내부 일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