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현대로템 임직원 여러분!
우리 회사는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도 컴플라이언스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준법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의 준법경영 실천 의지와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준법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외 공정거래 동향을 살펴보면, 공정위는 담합과 불공정거래 행위를 근절하고 부당내부거래를 시정하는 것을 2025년 주요 추진과제 중 하나로 표명하였으며, 하도급대금 지급 보호장치 확충 등을 통하여 중소기업 보호 정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2024년 12월 OECD 경쟁위원회에서 경쟁당국의 법 위반 입증책임을 완화하여 각국 경쟁당국의 법 집행을 용이하게 변경하려는 정책 기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공정경쟁을 우선으로 하는 대·내외 기조 속에서 당사는, 국내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글로벌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현대로템의 CP(Compliance Program)를 보다 견고하게 개선하고 임직원들의 준법의식을 제고하여야 할 것입니다.
2024년 6월 공정위는 기존 CP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하여 CP의 법제화를 추진하여 시행하였으며, 나아가 CP의 대외 공신력을 강화하고 자율준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CP인증제도(CP등급평가)를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당사는 이 평가에서 역대 최고 등급인 AA를 획득하였고, 현대로템 CP의 높은 수준을 객관적으로 입증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흐름을 이어나가, 준법경영의 원칙 아래 CP운영 레벨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준법문화 확립에 앞장서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임직원 모두가 각자의 업무 영역에서 공정거래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고,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특히, 경쟁사와의 담합, 부당내부거래, 기술탈취와 같은 중대한 불공정 행위는 절대 있어서는 안됩니다.
임직원 여러분,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질서 확립과 준법경영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자 의무입니다. 회사의 장기적 안정과 번영을 위해 일상 업무에서부터 이를 실천하여, 고객과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함께 나아갑시다. 다음의 공정거래 행동강령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리오니, 모든 임직원께서는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는 우리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생존의 필수 요소임을 인식하고, 이를 기업경영의 최고 가치로 삼는다.
-
우리는 공정경쟁의 원칙에 따라 부당한 공동행위 및 불공정거래 행위를 하지 아니하며 협력업체와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경영을 실천한다.
-
우리는 공정거래 자율준수 체제 준수를 통해 위반행위를 사전 예방하며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높인다.